본문 바로가기
첫걸음/주식 첫걸음

미국주식 ETF 적립식 투자를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과거에 투자하자!)

by 열심히하면 2021. 11. 7.

안녕하세요.

저는 만 2년차 직장인, 사회초년생입니다.

이 카페에서 얻어간게 많기 때문에, 저도 제 또래 혹은 30대 중후반에게 까지 아주 유용할

ETF 적립식 거치투자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A ~ Z까지 다 설명하고싶지만.. 그러면 글이 너무 루즈해질 것 같아 요점만 정리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에는 3대 Stock Market이 있죠.

NASDAQ, S&P500, DW INDEX

이 중, NASDAQ이라는 시장과 S&P500이라는 시장에 투자하는겁니다.

왜?

통화량 증가 (M2 Supply)랑 지수가격(NASDAQ, S&P500) 이 완벽하게 커플링을 이루는 것은 아니지만,

결과론적으로는 돈이 많이 풀리는 정도에 따라 해당 지수 가격이 우상향 하였거든요.

(10년전 짜장면 3500원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익률"만"로 치자면 서울 부동산보다 당연히 월등히 높습니다.

그러면 바로 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구매 Ticker : "QLD(NASDAQ x 2배 레버리지)", IVV(SPY - S&P 500 추종지수) >

QLD - 10년 연평균 수익률 약 40% (아래 붙임 참조)

IVV(SPY) - 10년 연평균 수익률 12% (직접 찾아보세요)

그냥 진짜 보수적으로 계산하고자

QLD - 30% , IVV - 10%로 잡고 10년 수익률 계산

수치만 보면 "QLD가 압도적인데 그러면 QLD에 다 박는게 좋지 않은가" 하겠지만 2배 레버리지라

리먼브라더스, 코로나 처럼 계좌가 녹는 상황이 올 때 그것을 맘 편히 지켜볼 수 있는 개인은 없을 것이라 확신하거든요.

따라서 안정적으로 QLD 50%, IVV(SPY) 50% 투자를 추천합니다.

위 "보수적인" 계산 결과에 따르면 10년투자시 뗄거 다 떼고 약 8억정도가 남는다.

* 놀랍게도 QLD 5년차 적립식거치부터는 내 연봉보다 투자수익금이 높다.

이 8억을 원금 손 안대고 그냥 진짜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S&P 500 ETF에 거치한다고 가정해두자. (추가 투자 X)

그러면 원금 8억으로 약 10% 수익률 (매년 약 8,000만원)이 발생한다.

이 때부터는 매년 약 1억씩 자산이 증가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10년차에 바로 돈을 안빼고 5년정도만 더 거치해두면 약 *13-4억 정도의 원금이 생기는 것이다.

* 14억으로 배당만 받으면서 살진 않겠지만, 보수적으로 4.5%배당만 받아도 年6,000, 월 500이다.

위와 같은 ETF 적립식 투자를 한살이라도 빨리 했을 때, 더 큰(빠른) 복리효과를 볼 수 있다.

저는 이미 월급쟁이기 떄문에 부자되기는 글렀어요. 그래서 전략을 잘 세워야 했습니다.

투자는 "시간 X 기술 X 원금" 이다.

시간 - 남들보다 조금 일찍 취업했기에 시간은 많습니다.

기술 - ETF 적립식 거치 (QLD, IVV)

원금 - 성과급(1월 8월) 다 포함하고 세금 다 떼고, 매달 통찍 310-50정도 받고있다.

현재 여기서 부동산구매 차용 이자 및 각종 공과금 130 빼고 200을 거치식으로 매달 투자하는중이다.

앞으로의 계획 -

① 진급 (200 -> 250) , 결혼하면 증액 (250 -> 300) 투자 할 것이다.

② 자녀에 대한 투자(교육 등)를 *ROE 많이 나오는 방향으로 할 것이다.

* 공부에 소질 없으면 학원안보내고 20살에 3억(및 올바른 경제 가치관) 쥐어줄 것이다.

③ 46살에 회사 퇴직한다. (37살에 적립식거치 끝내고 10년동안 안 뺌)

④ 끝을 알 수(목적지가 존재하는) 있는 투자만 한다.

⑤ 옷 브랜드에 있어서 최대 사치는 "폴로" 까지다.

⑥ 내 삶에서 가장 ROE가 큰 것은 "건강관리"라는 점 명심

BACKUP PLAN -

① 살다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아차하면 회사 오래 다니면 된다. (예상 정년 65세)

② 큰 돈 필요하면 신용대출이나 회사대출을 최대한 활용한다.

<위 내용을 요약한 방법론>

1. ETF 적립식 매수 (1년에 20~25% 복리효과 누리기 - QLD + IVV 합친 수익률)

1) 종목명 : IVV(S&P500), QLD (NASDAQ-QQQ 레버리지 2배)

2) 매수시기 : 타이밍 재지말고, 월급받는 주 금요일 *종가 (통계적으로 옵션만기일이라 가장 저렴)

주식어플의 LOC(Limit on Close 기능) 사용하시면 됩니다.

3) 매도시기 : 적어도 5년 ~ 10년 후 (복리 효과를 누리기 위함)

4) 비 중 : 가지고 있는 현금의 60%정도까지 ETF에 투자

5) 기 타 : 현금 항상 40% 유지하며, IVV 3% 빠진날 / QLD 5% 이상 빠진날 공격적으로 추가매수

6) 고려사항 : 10년간 매월 200씩 투자하면 원금 2.4억 / 이자 7.4억 정도(굉장히 보수적으로 계산)

총 10억으로 은퇴가능 (원금 거의 보전 / 배당금 5%(리얼티인컴이나 맥쿼리인프라 등) / 매 월 400정도 )

7) 주의 : 코로나, 리만브라더스, 닷컴버블 등 단기적(1-2년)정도 위험이 있을 수 있으나, 미국 시장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가정하에 투자하는 투자방법임. 이와 같은 위험성을 조금이나마 희석하기 위해 다달이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

2. 왜 이렇게 투자?

1) 주식하면 10 명중 8명 잃음

2) 새벽에 장이 열리니까, 다음 날이 힘들어짐. (큰 돈이 들어가서 신경 끌수가 없음)

3) 우량주를 제외한 개별주 투자는 사다리랑 비슷하다고 생각함..

- 변수가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너무 많음. 부동산만 하더라도 직주근접성, 학군, 스세권, 역세권 등등 추리면 10가지 정도 될 것 같은데 / 주식은 100개가 넘을듯 - 그냥 현대의 카오스이론이 여기에 가장 알맞게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날의 제 계좌와 현재 계좌 올리고 글 마무리합니다>

- 단타도 쳐보고 스윙도 쳐보고 다 했습니다.

- ETF 적립식 거치 5개월차입니다. 수익률에 연연하지 않고 그냥 모아가는겁니다.

어차피 과거(통계)에 투자를 하는 것이니, 결과를 어느정도 알고 시작하는 것이거든요.

댓글